티스토리 뷰

반응형

조던피터슨의 책이다. 친구 준혁이가 조던피터슨을 추천해주길래 부장님이 이상한 사람이라 길래 충분히 유튜브에 떠도는 영상을 가지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할만하기도 했다고 생각이든다. 유튜브에서 떠도는 것만 가지고 보면은 철학과나 다른 류의 교수님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조던피터슨 이 분은 심리학과 교수였다. 

읽어보니 어려운 말로 꽤 형용되어있는 게 많은데 이러한 어려운 말들은 자신이 피력하고 싶어하는 문장을 위한 디딤돌이고 '어어어~~~' 읽다가 쉬운 말이 나오면 어 맞어 이 말이 맞지 라고 공감이 되었다. 1장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말이 좀 세게 나오는데 바닷가재에 대한 과학적 사실 (뇌간에서 이루어지는 뇌의 메커니즘 - 권혜경 박사의 감정조절 참조)로 우리를 어떻게 보호해야하나 에 대한 설명이다. 

읽을만한 책인가 물어보면, 당연히 읽어볼만한 책이고 이 책에서 말하듯 우리의 인생은 그다지 볼품 없는 삶을 인정하고, 과학적과 성경을 디딤삼아 이렇게 만이라도 살아야한다는 우리를 위해 최소한의 법칙을 제시해주고 있다. 믿느냐 안믿는냐는 개인의 판단이지만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과 종교적으로 개인의 의견도 있기에 잘 분별하여 판단할 필요가 있을 법하다.

느낌 10 가지

1 심리학자 조던피터슨이 우리에게 해주는 말이다. 과학적인 사실과 종교적, 개인적인 성장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분별하여 판단할 피요가 있지만 대개 맞다고 생각한다.
2 1 챕터의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는 갑각류 바닷가재에서 발견한 과학적 사실이 인간과 어떠헥 연결되어있는지 알려준다. 이부분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챕터를 읽고 의식적으로 어깨를 피게 된다. 
3 어깨를 움츠릴 필요가 없다.
4 2 챕터의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인생은 고통의 연속이라는 성경적 가르침에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고통으로 밀어 넣을 수 있다.
5 아프면 병원에 가야한다. 힘들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남들에게 인자하지만 본인들에게 가혹한 성향을 인지해야한다.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할 사람처럼 대해야한다.
6 3 챕터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을 만나라. 당신의 인생은 짧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만해도 당신의 인생은 짧다. 그리고 쉽지 않다. 어떨 때는 엄청 어렵다. 하지만 이는 더 의미가 있는 일이다. 이렇게 살아가라.
7 4 챕터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과 비교하라. 우리 내면에는 비평가가 살고 있는데, 이는 항상 우리에게 나쁜 점을 말한다. 남들과 비교하기도 한다. 이 인격과 타협을 해야한다. 내면의 목소리를 억누르기 힘들지만, 이 인격을 다룰 땐 우리가 외부 세계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에게 잘 대하는 것처럼 "다음에는 꼭 할게요. 하지만 이번에는 이걸로 참아주시면 안될까요?" 정도의 타협은 하고 지내라.
8 그리고 남을 의식할 필요는 없다 우리의 좋고 나쁨의 판단은 오로지 나의 몫이다. 내일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나아진게 있다면 그걸로의 성공이다. 오늘 어떤 선택을 해야 내일의 내가 좀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지 그 답은 오로지 나만 알고 있다.
9 7 챕터 쉬운길이 아니라 의미있는 길을 선택하라.
10 내용이 성경적 내용이 나오면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 "어어어어 ~~ ??" 하다가 쉬운 말이 나오면 "어어 맞어.. " 라고 되는 책이다. 두고두고 다시 읽어볼만한 책이다.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