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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Discrete mathmatics and its application 7th edition에서 나오는 예제를 간추린 것입니다. 저는 코딩에 관심 있는 학생이며, 타인의 지적재산을 단지 학습을 위해 사용할 뿐 개인의 금리적 이윤을 위한 상업적인 용도로 쓰지 않습니다. 만약 저작권 관련 문제가 될 시 즉시 문서를 삭제하겠습니다.//
1.2 명제 논리의 응용
문장 번역하기
문장을 명제 변수와 논리 연결자로 이루어진 수식으로 바꾸는데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특히, 많은 자연 언어들이 모호합니다. 문장을 복합 명제와 논리 표현식으로 바꾸면 모호함이 없어집니다. 이런 과정은 문장의 의도된 의미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가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더, 문장을 논리 표현식으로 바꾸면 사용자는 진리값을 구하기위해 논리 표현식을 분석하고, 진리값을 다룰 수 있고, 추론 규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을 논리표현식으로 바꾸는 절차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 1
정답
a -> (c v ~f )
예제 2
정답
(r ^ ~s) -> ~q
시스템 요구사항
예제 3
정답
q -> ~p
예제 4
정답
예제 5
예제에 "상태메세지는 재전송되지 않습니다"라는 명제가 추가되면 요구사항들은 여전히 일관적입니까?
정답
불린 검색
예제 6
다음으로, 뉴 멕시코나 애리조나에 위치한 대학교들에 관한 페이지를 검색하기 위해선, 사용자는 다음과 일치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NEW AND MEXICO OR ARIZONA) AND UNIVERSITIES. (주의: 여기서 AND 연산자는 OR 연산자보다 선행처리 됩니다. 구글에서는, 이 검색을 위해 사용되는 용어는 NEW MEXICO OR ARIZONA일 것입니다.) 이 검색의 결과는 UNIVERSITIES 단어와 NEW와 MEXICO 또는 ARIZONA 단어를 담고있는 페이지들을 포함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뉴 멕시코가 아닌 멕시코 내에 위치한 대학을 검색하기 위해선 MEXICO AND UNIVERSITIES와 일치하는 페이지들을 찾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과가 뉴 멕시코내의 대학교들에 관한 페이지도 포함하기 때문에 다음과 일치하는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MEXICO AND UNIVERSITIES) NOT NEW. 검색 결과는 MEXICO 와 UNIVERSITIES를 모두 포함하였지만 NEW 제외한 단어를 담고있는 모든 페이지들을 포함할 것입니다.(구글을 포함한 다른 검색엔진들은, “NOT” 단어는 기호 “-“로 대체됩니다.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XICO UNIVERSITIES -NEW)
논리 퍼즐
예제 7
논리 퍼즐의 대가 스멀리언은 항상 진실을 말하는 기사와 항상 거짓을 말하는 깡패에 관한 섬에 대한 퍼즐을 많이 다뤘습니다. 당신은 두 사람 A와 B를 마주쳤습니다. A가 “B는 기사입니다” 라고 말했고 B가 “우리는 서로 다른 직업입니다.” 라고 말했다면 A와 B의 직업은 무엇일까요?
정답
p와 q를 각각 “A는 기사입니다”와 “B는 기사입니다” 라고 합시다. 그렇다면 ~p와 ~q는 다음의 명제와 같습니다. “A는 깡패입니다”와 “B는 깡패입니다”
우선 A가 기사인 경우를 가정합니다. 그렇다면 명제 p는 진실입니다. 만약 기사이면, 그가 진술한 B가 기사라는 것이 참입니다. 그러므로 q도 참입니다. 그리고 A와 B가 같은 직업입니다. 그러나, B는 기사이므로 B의 진술 “우리는 서로 다른 직업입니다” (p ^ ~q) v (~p ^ q) 또한 참이 되어야합니다. 그러나 A와 B가 모두 기사이므로 해당 명제는 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A는 기사가 아니고 명제 p는 거짓으로 결론 맺을 수 있습니다.
A가 깡패이라면, A의 진술은 모두 거짓입니다. B가 기사라는 그의 진술 – q가 참-은 거짓말이 됩니다. 따라서 q는 거짓이고 B 또한 깡패가 됩니다. 더, B가 깡패라면 A와 B가 다른 직업이라는 그의 진술 또한 거짓이 되므로 A와 B 모두 깡패라는 진술은 일관적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A와 B모두 깡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제 8
아버지는 딸과 아들에게 마당에서 놀지만 더러워지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두 아이들은 놀다가 이마에 흙을 묻혔습니다. 아이들이 다 놀고나서 아버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적어도 한 명은 이마에 흙을 묻혔구나” 그리고 아이들에게 다음 질문에 “예”, “아니오”로 답하라고 하였습니다. .”네 이마에 흙이 묻었는지 알고 있니?” 아버지는 이 질문을 두 번 했습니다. 두 번의 질문에 대해 아이들의 각각 답변은 어떨까요? 단, 아이들은 자신들의 이마에 묻은 흙은 볼 수 없지만 서로의 이마는 볼 수 있습니다. 두 아이들의 답변은 동시에 발설한다고 가정합시다.
정답
s를 “아들의 이마에 흙이 있다”와 d를 “딸의 이마에 흙이 있다”로 합시다. 아빠가 한 말인 “두 아이들 중 적어도 한 아이에게 흙이 묻어 있다”는 논리합인 s v d 가 참이라는 것입니다. 두 아이들은 서로의 이마를 보았기 때문에 자신의 이마에 흙이 묻었냐는 아버지의 첫 질문에 ‘아니요’ 라고 답할 것입니다. 아들은 d가 참인 것을 알지만 s가 참인지는 모르고, 딸은 s가 참인 것을 알지만 d가 참인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첫 번째 질문에 ‘아니요’ 라고 답한 뒤, 딸은 명제 d가 참인 것을 알 것입니다. 아들은 s v d가 참인 것은 알았지만 s가 참인지는 몰랐기 때문입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딸은 d가 반드시 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d가 거짓이라면 아들은 s v d가 참인 것을 알았기 때문에 s가 반드시 참이라고 결론 내렸고 첫 질문에 “예” 라고 답했을 겁니다. 아들은 딸과 유사한 방법으로 s가 반드시 참이라고 결론 내렸을 겁니다. 따라서, 두 아이들은 두번째 질문에서 “예” 라고 답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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